• 메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 매경GOLF로고
    • 정기구독
  • 검색

LIFESTYLE

속부터 건강한 피부 챙기세요

2024.03.19

속부터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 이너뷰티가 꾸준히 성장하면서 진화하고 있다. 아름답게 나이 들고 싶어 하는 슬로에이징 트렌드와 더불어 건강한 뷰티 아이템으로 전성기를 맞이한 이너뷰티에 대한 고찰.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은은한 광이 도는 깨끗한 피부와 윤기가 흐르는 머릿결은 건강함이 돋보이는 빛나는 외모의 기본 요소다. 세월의 흐름에 따른 피부 노화는 자외선 노출, 기온 변화 등으로 인한 외부 자극 요인과 인체 내 콜라겐 및 단백질, 수분 손실이 원인이 된다. 누구나 원하는 동안 외모를 가꾸기 위해선 일시적인 화장품 사용이나 시술보다는 피부 면역을 높이는 성분을 섭취함으로써 피부 장벽을 견고하게 다져주고 탄력을 높여야 한다.

이너뷰티는 내면이라는 뜻의 이너(Inner)와 아름다움을 이르는 뷰티(Beauty)의 합성어로, 바르는 화장품을 통해 피부 표면만 좋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먹는 화장품으로 피부 내부에서부터 건강한 피부를 가꾼다는 의미다. 이너뷰티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건강도 즐겁게 관리하려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열풍이 불면서 성장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피부 건강을 위한 루틴

아름다움을 가꾸고 건강에 관심이 많은 2030세대가 주소비층인 이너뷰티 시장은 2019년 약 7000억 원, 2023년 약 1조 원으로 3년 사이 약 40% 증가했고, 2025년 2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너뷰티 제조업체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피부 트러블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그로 인해 피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제약회사나 화장품 브랜드의 전유물이던 이너뷰티 제품을 일반 식품 제조업체들까지 덩달아 출시하면서 관련 시장의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너뷰티 제품이 처음 등장했을 때는 다이어트 보조제, 비타민C, 코엔자임 Q10 등 알약 형태가 주를 이뤘다. 그러나 시장이 성장하면서 콜라겐, 레티놀, 글루타치온, 히알루론산 등의 제품이 선보이면서 분말, 젤리, 액상, 필름지 등 다양한 제형으로 출시되고 있다. 이너뷰티 제품의 성분과 형태가 다양해진 만큼 피부를 위한 보조식품으로 인식되며 단순한 미용 목적이 아닌, 건강 관리를 위한 하나의 루틴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 확인 필수

이너뷰티 시장이 주목받으면서 업계는 다양한 기능과 특징을 가진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주로 보습과 안티에이징에 집중해 피부 관리를 돕는 먹는 화장품 정도로만 여겨지던 이너뷰티 기능은 면역력 강화, 수면 건강, 체지방 분해처럼 불규칙한 생활 속에서 건강한 삶을 돕는 역할까지 아우르며 보조식품과 간식류로 확대되는 추세다.

이너뷰티 제품이 다양해진 만큼 피부 트러블에 필요한 성분이 얼마나 함유돼 있는지를 꼼꼼하게 따져 선택해야 한다. 이너뷰티 제조업체 관계자는 “이너뷰티 제품 대부분이 단기간 피부 탄력을 개선한다고 광고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단기간에 효과를 보는 것이 쉽지 않다. 몇 개월 이상은 지속적으로 섭취해야 효과가 있다”고 조언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연구와 검사를 거쳐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낼 수 있을 만큼의 양이 들어 있어야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부여한다. 이 마크가 없는 이너뷰티 제품은 함유 성분량이 낮거나, 유효성에 대한 기능 평가를 마치지 않은 제품이기에 반드시 인증 마크를 확인해야 한다.

EDITOR´S PICK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순서대로) GNM 자연의품격 피부 보습엔 히알루론산 유산균에서 발효 배양한 히알루론산을 1캡슐에 120mg 함유해 피부 속 수분을 채워 준다. 30캡슐 1박스 1만2900원. 티르티르 초유 단백바 초코 브라우니 네덜란드 청정 지역에서 자란 산양유 초유 단백질 135mg과 식이섬유, 미네랄이 풍부한 쫀득하고 달콤한 프로틴 브라우니. 45g×10개 2만5000원. 대상웰라이프 멜팅업 글루타치온 필름 영국산 프리미엄 원료를 사용해 순도 50% 이상의 글루타치온 효모 추출물을 1장당 130mg 담은 필름지형으로 구강 점막을 통해 직접 흡수된다. 309mg×30장 1박스 3만2900원. 에버콜라겐 관절콜라겐 3000 1일 섭취량의 300%나 되는 콜라겐을 함유해 피부와 관절 연골을 한 번에 케어할 수 있다. 900mg×84정 7만9000원.



김민정 기자 사진 김남우

본기사는 매일경제신문 매경GOLF 255호

[2024년 3월호 기사] 에서 계속...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