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 매경GOLF로고
    • 정기구독
  • 검색

FEATURE

피터 테이보 트랙맨코리아 대표 “모든 골퍼들에게 최적의 연습 환경을 제공하겠다”

  • 노현주 기자
  • 입력 : 2025.04.01 18:03
  • 수정 : 2025.05.08 10:30

트랙맨코리아가 피터 테이보(Peter Tabor) 대표 체제로 새롭게 출발했다. 그는 트랙맨 아시아 퍼시픽 VP로서, 글로벌 비즈니스와 한국 시장에서의 성장을 동시에 이끌어나가고 있다.

사진설명

레이더를 기반으로 한 론치 모니터 브랜드 트랙맨이 공격적인 성장을 예고했다. 작년 새로운 수장을 영입하면서부터다. 피터 테이보 대표는 “골프 상업 시설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트랙맨은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약 5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고, 한국 시장에서도 이러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현재 테이보 대표는 트랙맨 아시아 퍼시픽 VP로서 글로벌 비즈니스와 한국 시장에서의 성장을 동시에 이끌어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그는 “한국 시장을 담당한 이후 한국 팀이 트랙맨의 핵심 가치를 몸소 실천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었다”라며 한국 팀과 함께 고객들이 최고의 기술을 경험하고,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이다.

트랙맨은 덴마크에 본사를 두고 있다. 한국 트랙맨의 성장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 한국은 약 500만 명 이상의 골퍼가 있는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특히 한국 골퍼들은 데이터의 정확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골퍼들이 필드에서 휴대용 거리측정기를 사용하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이는 트랙맨의 핵심 가치인 정확성과 매우 잘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한국 시장에는 강력한 국내 경쟁업체들이 있지만, 트랙맨 장비를 최소한 하나 이상 보유한 실내 골프 스튜디오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프리미엄 스튜디오, 레슨 센터, 골프 브랜드의 퍼포먼스 스튜디오, 피팅 숍과 같은 하이엔드 시장에서 트랙맨은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시설에서 트랙맨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이는 트랙맨이 골프업계에서 최상위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에서 2024년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이 상승했다고 들었다. 2024년 트랙맨이 글로벌 시장과 한국 시장 모두에서 성장했다는 점은 분명히 말할 수 있다. 매출뿐만 아니라 트랙맨이 추적한 공의 개수, 즉 실질적인 사용량 측면에서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트랙맨은 전 세계적으로 2023년 대비 48% 더 많은 샷을 추적했으며, 전체 매출은 23% 증가했다. 한국 시장에서도 2024년 목표로 설정했던 계획에 부합하는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이 성과는 매우 의미가 크다. 트랙맨 기술을 활용하는 골퍼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명확한 증거이기 때문이다. 한국은 트랙맨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이며, 앞으로도 세계 최고의 선수, 코치, 피팅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정밀한 기술과 데이터를 아마추어 골퍼들에게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해나갈 예정이다.

그 결과를 견인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트랙맨은 가족 경영 기업이다. 이는 단기적인 실적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트랙맨 직원의 약 3분의 1 이상이 연구개발 인력일 정도로 R&D에 집중 투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의 지속적 성능 개선과 새로운 제품 개발을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다.

트랙맨이 오랜 기간 집중해온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정확성’이다. 트랙맨이 정확한 실내 골프 시뮬레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수십억 개의 골프 샷 데이터를 실외에서 직접 측정하여, 모든 볼 데이터와 클럽 데이터를 축적해온 덕분이다. 이러한 방대한 데이터가 트랙맨 인도어(실내용) 제품 개발의 핵심이된다. 궁극적으로 우리를 움직이는 원동력은 골프에 대한 열정, 고객에 대한 헌신, 그리고 트랙맨을 사용하는 모든 골퍼들을 지원하려는 노력이다.

사진설명

트랙맨 호주의 총괄 매니저도 겸임하고 있다고 들었다. 호주와 한국의 시장을 어떻게 비교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호주에서는 시뮬레이터에 대한 인식이 어떤가. 호주에는 한국보다 골프장이 많지만 골프 인구는 상대적으로 적다. 필드에서 골프를 보다 쉽게 즐길 수 있으며, 날씨도 연중 골프 치기 적합한 환경이다. 전 세계적인 트렌드와 마찬가지로 최근에는 호주에서도 인도어 골프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현재 호주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인도어 골프 시설이 등장하고 있다. 일부 시설은 24시간 무인으로 운영되며, 일부는 보편적인 인도어 골프 시설보다 긴 볼 비거리를 제공하는 실내 드라이빙 레인지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또 다른 유형으로는 3~6개의 타석을 갖춘 보편적인 시뮬레이터 시설이 있으며, 레슨과 클럽 피팅, F&B(음식 및 음료)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기도 한다. 많은 시설에서 다양한 멤버십 패키지를 운영하고, 주 단위 요금을 지불해 일정 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호주와 뉴질랜드 전역에는 15개 이상의 골프연습장이 트랙맨 레인지(Trackman Range)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향후 이러한 기술이 실외 골프연습장의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골퍼들도 점차 이러한 첨단 시설을 갖춘 연습장을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들어 실내 골프 리그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론치모니터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트랙맨은 이미 인도어 골프와 론치모니터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인도어 골프는 트랙맨이 중점적으로 투자하는 분야 중 하나다. 가장 현실적이고 정확한 인도어 골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트랙맨의 목표는 모든 골퍼들이 실제 필드에서 플레이하는 것과 동일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실내 환경을 제공하는 것. 그리고 동시에 세계 최정상급 골퍼들이 신뢰하는 정확한 데이터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 트랙맨 라이브러리에는 400개 이상의 최고 수준의 버추얼 코스가 있으며, 이 중 65개 이상이 실제 투어가 열리는 코스다. 또한 매월 4~6개의 새로운 골프 코스를 추가해 지속적으로 라이브러리를 확장하고 있다. 또 다른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우리는 실제 필드에서 플레이하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단순한 실내 골프 시스템을 넘어 골퍼들에게 높은 퀄리티와 만족도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트랙맨이 전개하는 ‘넥스트 골프 투어’에 대해 소개해달라. 버추얼 골프대회는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넥스트 골프 투어(Next Golf Tour)’의 핵심 목표는 세계 정상급 선수들처럼 꾸준히 경쟁하고 큰 상금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선수들에게 꿈을 이어갈 수 있는 무대와 상금 획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넥스트 골프 투어는 모든 골퍼들이 실력과 열정을 바탕으로 도전할 수 있도록 설계된 글로벌 스크린 골프대회다.

트랙맨이 설치된 스튜디오에서 전 세계 누구나 참가 가능한 글로벌 버추얼 골프 대회이며, 올해 초 마무리된 시즌 3는 세 개의 라운드와 파이널 라운드로 구성됐다. 라운드마다 상금이 지급되고 라운드 우승자는 최대 3만 달러의 상금을 받을 수 있었다. 최종 우승자는 DP 월드 투어(DP World Tour), 유러피언 챌린지 투어(European Challenge Tour), 그리고 LIV 골프 프로모션 대회 출전권을 획득하여, 실제로 세계 최고의 무대에서 경쟁하고 프로 골퍼로서 경력을 계속 이어갈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상금 경쟁뿐만 아니라 프로 골퍼의 꿈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대회다.

특히 시즌 3에서는 한국 선수 한 명이 최종 12위에 올라 더욱 뜻깊은 대회가 됐다. 앞으로 더 많은 한국 선수들이 넥스트 골프 투어에 참가하기를 기대한다.

이 대회에서 전설적인 선수들과의 파트너십도 진행 중이라고 하던데. 골프 전설 안니카 소렌스탐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안니카 보너스, 니어핀 챌린지, SNS 스타 어워드 등 다양한 이벤트를 함께 진행했다. 이를 통해 대회가 더욱 흥미로워지고 참가자들에게 상금뿐 아니라 즐거움까지 선사하는 의미 있는 행사가 될 수 있었다.

트랙맨은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골프 전설 닉 팔도 경(Sir Nick Faldo)과 협력하여 ‘더 팔도 버추얼 시리즈’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대회는 주니어 골퍼들이 전 세계 또래 선수들과 경쟁하며 실력을 테스트하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 특징이다.

앞으로도 트랙맨은 더 많은 골퍼들이 대회에 참가하고, 경쟁하며,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올해 트랙맨에서 신개념 장치를 출시한다고 들었다. 트랙맨 레인지는 아웃도어 드라이빙 레인지(한국에서는 흔히 ‘인도어 연습장’이라고 불리는 실외 연습장)를 위한 혁신적인 제품이다. 가장 주목할 점은, 이 시스템이 PGA투어에서 신뢰받으며 사용되고 있는 기술과 동일하다는 것이다. 골퍼들은 각 타석에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자신들의 볼 궤적, 거리, 스핀 등 다양한 핵심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연습이 가능하다.트랙맨 레인지는 단순한 연습 시스템이 아니다. 버추얼 골프, 다양한 게임 모드,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하여 더욱 몰입감 있는 골프 경험을 선사한다. 또 이 장치는 드라이빙 레인지 운영자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한다. 버추얼 자체적으로 개최하는 이벤트 대회들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도 있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트랙맨 레인지 도입 이후, 연습장 수익성이 크게 증가한 사례가 많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을 실내 시설에도 적용하고자 한다. 현재 한국에는 실내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센터, 커뮤니티 센터 등에 키오스크 기반 연습 시스템이 널리 보급되어 있다.

이에 맞춰 새로운 실내 골프연습장 솔루션과 트랙맨 인도어 레인지(Trackman Indoor Range)를 개발하여, 정밀한 레이더 기술을 활용한 키오스크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은 론치모니터가 프로 골퍼나 티칭 프로 교육용으로 사용하는 데 머물러 있다. 트랙맨의 새로운 장치들은 어떤 변화를 예고할 수 있나. 새롭게 도입할 예정인 실내 및 실외 연습장 솔루션을 통해 세계 정상급 선수들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데이터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대폭 확대할 것이다. 트랙맨의 목표는 아마추어 골퍼들도 최첨단 기술을 이용해 보다 정교한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즉, 내가 방문하는 골프연습장에서 세계적인 선수들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트랙맨 기술을 활용하면 단순히 공을 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샷 데이터를 분석하고 연습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다. 이는 아마추어 골퍼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요소다. 체계적이고 목표가 있는 연습을 통해 실력을 보다 빠르게 향상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앞으로도 더 많은 골퍼들이 트랙맨을 활용하여 실력을 향상시키고, 골프를 더욱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2025년 목표와 계획은. 글로벌 시장에서 2024년 대비 매출 20% 성장과 40% 더 많은 샷 추적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5년도 바쁜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한국 시장에서는 앞서 언급한 대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 두 가지 제품을 통해 한국 골퍼들이 실내 및 실외에서 더욱 효과적이고 즐겁게 연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올해는 한국 내 조직을 확대해 고객과 골프 커뮤니티를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곧 신제품을 여러분께 선보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